신체활동이 많은 60대 남성
요즘은 60대 분들의 건강상태와 사회활동이 과거의 50대 40대에 비견될 만 합니다. 대부분의 60대 분들에게 환갑잔치라는 것이 과하게 느껴질 정도이지요. 다만 장년층 노년층에 주의해야 할 부분은 분명히 있습니다.
노화는 진행이 되고 있고, 사람들에 따라 특정한 장기가 더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과로의 누적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며, 특정 장기의 기능이 약할 때 이럴 보완하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20대에 비해선 신체 활동을 50-60프로 정도를 하고, 휴식과 수면 시간을 좀 더 늘리는 것이 필요하지요.
60대 이후는 이러한 기능적인 저하를 보완하기 위해 보약이 꼭 필요합니다.
이 60대 환자분은 신체적인 활동이 많았습니다. 30대 남성에 못지않게 현업에서 일을 하고 있구요. 근력 및 근육량도 동기분들에 비해선 더 양호한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긍정적이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화의 이슈에 대해 무조건 괜찬아라고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진 않습니다. 일을 과도하게 하는 상황이라면 이를 보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원기가 상하면 안된다는 관점입니다. 오장육부중에는 간과 신장이 관련이 됩니다. 원기는 양기, 정력, 눈이 밝은 것, 귀가 밝은 것, 임신과 출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처방은 간과 신을 보하는 육미지황탕을 기본으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택사의 양을 증량하여 습열을 빼게 하였고, 구기자는 보간하며, 당귀는 보혈, 진피는 소통을 도와줍니다. 창출은 습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최상급 러시아 녹용 분골 상대는 보혈 보정, 보양하는 효능을 더욱 증대시켜 줍니다. 늘 건강하고 활력넘치시길 기원합니다.

#동탄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강남한약 #대를이은의업 #의인한의원 #치료에강한한의원 #진맥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DrJQclinic #청간탕 #만성피로한약 #육미지황탕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