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소변, 야간뇨, 만성피로(50대 남성)
잦은 소변과 야간뇨(매일 2,3회)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50대 남성의 처방입니다. 50대 남성의 경우 전립선의 문제가 조금씩 발생하는 분들도 많고, 혹은 이상이 없는데 상기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관점은 신장 방광의 기능 개선을 통해 민감도를 떨어뜨리는 방향으로 처방을 접근합니다. 한편 신경성의 요인이 많을 경우, 심화 간화 등의 신경성 요인을 조절하는 약재를 첨가하기도합니다.
처방은 신장 방광을 강화하는 산약 산수유 숙지황, 간을 보음하는 구기자, 노폐물을 배설하고 심신을 편안히 하는 복령(흰색 약재, 동양허브의 최상 블랙라벨 제품), 간의 습열을 빼는 택사, 피를 맑게 하는 목단피, 위와 폐의 염증을 줄여주는 유근피(최근 잦은 감기)를 넣었습니다. 기관지쪽또한 약한 분이어서 육미지황탕 계열을 메인으로 하고, 보중익기탕 계열을 보조적으로 활용하여,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한의학의 보약의 구성은 이렇듯 환자분의 몸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한 조합과 구성을 할 수 있으며, 여기에 약재용량의 가감으로 처방의 경우의 수는 무한대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섬세한 접근방법은 오래된 만성질환과 기능적저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꼭 개선되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