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인 아랫배통증(40대 여성)

 

만성적인 아랫배통증을 호소하는 40대 초반 여성의 처방입니다. 생리주기가 25-35일 사이로 조금 불규칙하긴 하나 심하진 않았구요. 복부초음파 및 ct 검사 특이소견은 없었으나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검사상 소견은 없지만 환자분 본인은 지속적으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는 구조적 이상 전단계 기능적 문제의 단계로 보면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자율신경의 문제 등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원인이 모호하지만 본인은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갖고 있는 경우는 한의학적 접근 방법이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통증의 원인을 어혈과 담음의 관점에서 봅니다. 만성적인 통증에 대응하는 처방의 구성이 진통제 계열로 구성하는게 아니라, 순환을 개선하는 약+소통 어혈의 제거하는 약의 관점에서 보게 됩니다. 처방의 구성원리가 자연스럽고 여성의 몸에 안전합니다. 당귀는 보혈 행혈하며, 백출은 비위의 습을 날리며, 오약은 기를 소통합니다. 계지는 말단의 순환을 도우며, 육계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순환을 돕습니다. 향부자는 여성의 성약이라고 일컫는데 울결을 풀어줍니다. 진피는 소통을 돕고, 홍화(중앙의 붉은색 약재)와 도인(2시방향 약재, 약재의 용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분쇄함)는 어혈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약입니다.

환자분의 불편한점이 개선되어 미소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