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요통, 과민대장, 대변실금(70대 여성)
70대 환자분들의 호소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대체로 작아도 3가지 이상, 많으면 10가지 이상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개별적인 질환에 초점을 맞추면 약이 10가지도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때 카테고리별로 분류를 하여 접근을 합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변증이라고 합니다.
이 70대 여성분은 만성요통과 과민대장증상과 대변실금(대변 실수)의 증상을 호소하였습니다. 외과와 내과증상이 함께 나타나는데, 한의학적인 분류로는 신허(코어가 약해지는것, 하체가 약해지는 것)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요통은 크게 볼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지는데, 급성은 담음요통이 많고, 만성요통과 어르신들의 요통은 신허로 분류가 많이 됩니다. 과민대장은 기본적으로는 비기허증이지만, 만성화되고 노화가 겹치면 양허, 신허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변실금, 소변실금은 신장방광이 약해지는 증상으로 노년층에 많습니다.
따라서 이 분의 경우는 신허를 개선하는 육미지황탕을 기본으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보신하는 숙지황,산수유, 보간하는 구기자, 보비위하는 산약에 노폐물을 배설하는 택사, 복령(하얀색약재, 동양허브 블랙라벨 최상등급), 피를 맑게 하는 목단피를 넣고, 보기하는 황기, 허리를 강화하는 속단, 두충을 넣었습니다. 최상급 러시아 녹용 분골 상대를 넣어 보양 보혈하는 효과를 더욱 증대하였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녹용을 가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불편한 점이 회복되어 미소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동탄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강남한약 #대를이은의업 #의인한의원 #치료에강한한의원 #진맥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요통한약 #요통한의원 #디스크한약 #디스크한의원 #육미지황탕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