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방광염, 만성피로(40대 여성)
잦은 방광염과, 만성피로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40대 여성분의 처방입니다.
방광염은 질염과 병발하는 경우도 많은데, 증상이 겹칠때도 종종있습니다. 방광염은 소변을 볼때 불편함, 배꼽 아래쪽의 묵직함,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쪽이 기분나쁜 느낌을 주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환자분이 진료실에서 이렇게 표현합니다), 잔뇨감, 배가 당기는 느낌을 호소할때도 있구요.
질염은 질, 외음부 주위의 통증, 성관계할때의 통증, 분비물 등의 증상이 위주이며, 방광염과 질염이 각각 특징적으로 나타날때도 있고,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만성적인 방광염은 기본적으로 체력저하 면역력 저하와 관련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보이는 여성환자분들이 꽤 많지요. 처방은 보중익기탕을 기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보기(에너지를 보강)를 하는 황기의 양을 3배로 증량하여 만성피로와 염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였으며, 안전하게 염증을 줄이는 유근피의 양도 증량하였습니다. 두 약재의 차이점이라면, 황기는 에너지를 보강하면서 염증을 제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유근피는 체내의 각종 염증에 직접적으로 안전하게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늘 보와 사를 조화롭게 고려하는 한의학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보혈하는 당귀와 보음하는 오미자와 맥문동을 넣었습니다. 에너지를 싣고 갈 재료를 함께 넣는(보 기혈) 한의학의 특성을 또한 보여줍니다. 인삼은 보기하며, 진피는 소통하며, 백출은 습을 조절(염증의 산물을 뽀송하게 하는 느낌)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상급 러시아 녹용 분골 상대는 보혈하는 효능을 극대화시킵니다.(특히 맥이 약하고 부인과 질환이 있는 여성분들은 녹용을 넣으면 좋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개선되어 미소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동탄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강남한약 #대를이은의업 #의인한의원 #치료에강한한의원 #진맥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생리통한약 #생리불순한약 #여성한의원 #사물탕 #DrJQclinic #보중익기탕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