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다이어트(스트레스와 폭식)
다이어트로 내원한 14세 여학생의 처방입니다. 현재 160cm 61kg 로 일반적인 기준으로 보았을때는 심한 비만은 아닙니다. 다만 스트레스로 인한 야식과 폭식으로 몸무게가 증량이 되고 있고, 증량된 몸무게로 스스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자신감을 잃어가는 상태라 이러한 경우에는 적극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괜찬아 신경쓰지 마 이러한 접근방법도 현재단계에서는 바람직하진 않습니다.
성장기의 다이어트는 성인기의 다이어트와 차이점이라면, 성장과 비만을 함께 목표로 하는 경우는 과도한 칼로리 제한은 맞지 않으므로 성인의 50프로 수준에서 다이어트를 하며, 비만 단독을 목표로 할때는 성인의 70프로 수준의 강도로 보통 합니다. 학업량이 많고 활동량이 많으므로 과도한 식이제한은 다이어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때가 많습니다. 방학때는 성인 수준의 강도의 다이어트도 가능합니다. 즉 학생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다이어트의 강도를 설정하고 들어가게 됩니다. 이 학생의 경우는 70프로 수준의 강도를 목표로 다이어트에 들어가며 1차 목표를 53키로 하였습니다. 목표지향적인 강박의 성향이 있었는데, 이러한 경우는 열심히 하되 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강박의 성향이 자신을 또 압박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침치료를 병행하기를 권했고, 매일 1시간의 산책을 티칭하였습니다. 좋은 유산소운동이기도 하며 탁월한 울결을 발산하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좋은 결과 얻도록 함께 노력하자구요.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