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와 근력의저하, 맥이 약한 70대 여성 -녹용2배방
만성피로, 근력저하를 호소하는 70대 여성의 처방입니다. 이분은 가게를 운영하시며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시는 분인데, 체력에 비해 과로가 누적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노년층의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이 전반적인 근력이 많이 약화되어 있어서 쉽게 피로를 느끼기 쉽고, 무릎 관절을 비롯한 전반적인 관절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녹용2배방(4냥-150그람)을 넣어서 처방을 하였는데요. 이러한 경우의 정증이라면, 약한맥(혈허)와 면백(혈허), 기운이 없는 목소리(기허), 심한 피로(혈허)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여건이 된다면 녹용의 양을 늘리고 분골상대위주의 약을 쓰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몸상태에 따라 4배방정도도 쓸 수 있으며, 번아웃 직전의 심한 기능저하의 상태라면 3개월 이상의 투약을 권해드리기도 합니다. (예전 표현으로는 2,3제 이상) 혈의 순환과 공급, 신정(精)의 공급, 원기의 보존은 노년층 건강에 매우 중요한 이슈인데, 이러한 부분을 보강하도록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최상급 러시아 녹용 분골 상대 150그람을 넣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진단도 상기의 증상이 있을 때 좋은 대안이 됩니다. 공진단의 구성이 보혈보정하는 녹용, 당귀 산수유로 구성되어 있으니까요. 극심한 피로가 있을때는 개규하는 효능이 뛰어난 사향공진단을 활용하면 효과적이구요. 년2회 맞춤한약을 복용하고, 사이사이 공진단을 활용하는 것도 자주 권해드리는 플랜입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개선되어 늘 활기찬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