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남성의 “불면증”

불면증의 고통은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려우리라 생각합니다. 하루의 피로를 수면으로 풀지 못하고, 다음날 또다른 일상을 해내야하는 압박감, 그리고 피로와 더불어 몸의 각종 염증, 관절통, 내장기관의 이상 등 이곳저곳 고장나는 몸의 상태,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죠.

불면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금일 내원한 환자분은 40대 초반의 남성분인데, 만성적인 불면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었습니다. 잠들기까지 2시간 이상, 야간에 5,6차례이상 일어나는 것을 10년이상 겪고 있었고, 수면제도 이미 오랫동안 투약한 상태였습니다.

일전에 포스팅한 글에서 귀비탕의 활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생각이 많고 섬세한 남성분들의 불면증에 이 처방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용어로는 심비불화(心脾不火)에 해당합니다. 심장과 비위(소화기)의 조화로움이 깨져서 불면이 오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귀비탕의 약재에 심화를 내리는 치자,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자초, 약맛을 좋게하고, 비장의 기운을 도와주는 용안육을 증량하였습니다. 오래된 불면증은 장기투약치료가 필요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