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감기 및 알러지비염에 대하여

환절기 알러지비염 및 코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최근 미세먼지의 증가 및 동탄 지역은 새집에 입주하는 분들이 많은 특성상 새집증후군의 원인도 많습니다.

비염은 코막힘 콧물 등의 불편함, 집중을 많이 해야 하는 직장인, 수험생들은 집중력 저하로 이어져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십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은 성장에도 영향을 끼칠수가 있죠.

오늘은 소청룡탕에 대한 얘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소청룡탕에 들어가는 약재는 마황(麻黃)· 계지(桂枝)·감초(甘草) 반하(半夏) 오미자(五味子) 백작약(白芍藥) 세신(細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처방은 유명한 “상한론”에서 유래되어 오랫동안, 코감기 및 코 관련 질환에 사용되고, 임상효과가 누적되어 있는 처방입니다. 감기 초기 맑은 콧물, 또한 만성비염의 맑은 콧물, 후비루와 더불어 나타나는 가래,기침 호흡곤란 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물론 비염과 감기의 영역은 매우 다양한 양상과 처방이 있습니다. 오래된 비염은 맞춤처방으로 길게 치료해야 할때도 많습니다.

소청룡탕은 상비약 개념으로 콧물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청비고(비염연고), 청비수(비염 스프레이)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평상시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염이 심한 분일수록 차가운 물을 삼가십시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신이화 나 생강을 차로 달여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로를 삼가셔야 합니다. 늘 피로할 때 본인의 약한 부분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열이 많으신 분은 홍삼을 삼가하셔야 합니다.

환절기 건강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宜仁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