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처방-사향공진단

아버지가 나를 조용히 불렀다.

“약방 캐비넷을 열어봐. 사향공진단, 내가 만들어 놓은 거 있다. 네 엄마 몫이다.”

귀를 가까이 대어야 들릴 정도로 힘겹게 한마디 한마디를 이어가 셨다.

“네, 아버지. 염려치 마세요. 어머니는 제가 잘 돌봐드릴게요.”

아버지는 투병하는 와중에도 대장암 수술을 받았던 어머니에 대한 걱정으로 노심초사했다. 이책 저책을 보고 대장암에 도움이 될 여러 가지 탕약과 환약을 만들어 어머니에게 복용을 시켰었다. 어머니는 고마워하면서도, 남편에게 애정 어린 투정으로 말씀하시 곤 했다.

“난 저 약은 안 맞아. 그건 소화가 안 돼. 큰 환약은 나 먹기 힘들어.”

아버지는 공진단도 준비하셨다. 보통은 탄자대로 만드는데, 어머 니를 위한 맞춤으로 녹두대로 만들어 소화가 잘 안 되는 어머니를 배 려했다. 녹두대 크기의 사향공진단은 아버지의 오랜 고민의 결과였다.

“재규야, 또 만들거라. 작게 만들어.”

아버지는 거칠게 숨을 내쉬며 천천히 말씀하셨다.

“엄마는 사향이 몸에 맞아. 좋은 사향을 다섯 개 구해 놨다. 몇 년 치는 될 거야.”

아, 어머니를 향한 마지막 처방전이었다.

-살구나무아래에서 258p

12년 전(2010년 2월) 아버지가 먼 여행을 떠나기 전날의 대화였습니다. 당시 아버지는 담관암이후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었고, 엎친데 덥친 격으로 어머니 또한 대장암이 발병되어 위중한 상황이었습니다. 당신의 몸 또한 맹렬히 죽음의 기운에 쫓기고 있었슴에도, 아내의 대장암 치료를 위해 처방을 노심초사하셨던 당신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아버지는 오랜 거래처에 좋은 사향을 구해달라고 신신당부하셨고, 결국 돌아가시기 전에 다섯 개의 최고의 사향을 구해서 저에게 전달해 주셨습니다. 다가오는 이별의 시간을 직감하고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사향을 준비했던 것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처방은 어머니를 일으켜 세웠습니다. 어머니는 대장암 수술과 이후의 항암과정을 잘 견뎌내고 건강을 회복하셨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버지가 준비했던 사향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후 어머니는 2013년에 폐암, 2014년 뇌종양으로 전이되며 긴 투병생활에 들어갔습니다. 이제 어머니의 치료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제가 맡게 되었습니다. 질병의 변화하는 양상에 따라 보양환오탕, 십전대보탕, 오약순기산, 소풍산, 곽향장기산, 반하백출천마탕, 쌍보탕, 궁귀탕, 사군자탕 등 여러가지 처방을 복용했습니다. 탕약과 더불어, 아버지가 선택했던 사향공진단을 지속적으로 투약했습니다.

폐로 전이될 당시에 진료했던 의사분이 1년 정도가 남은 시간이 될거라고 얘기했었는데, 환자의 강한 의지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셨습니다. 대장암이 발병한지 올해가 14년이 되었으니, 어머니를 지켜주신 아버지와 하느님께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

이렇듯 사향공진단은 큰 병 이후의 체력회복, 보통의 피로를 넘어서서 양기가 떨어질때, 뇌기능이 저하될 때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방약합편”에는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사향공진단을 복용하면, 원기를 보강할 수 있다. 고 하며, ‘수승화강(水升火降)-몸의 정수, 수는 몸에 흐르게, 상부의 화는 내리게 하여 백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사향공진단의 구성약재는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녹용은 보양,보혈(양기를 보태고, 혈액순환을 개선), 당귀는 혈액순환과 조성에 도움이 되며, 산수유는 신장을 보강하고, 정력을 강화합니다. 그리고 사향은 약효를 몸의 구석구석까지 강력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향은 반드시 정품 사향을 써야 합니다. 최근에 사향가격이 급등하고 있고(10그람에 160만원-200만원), 그마저도 정품사향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좋은 정품사향으로 공진단을 조제한다면, 대체 불가능한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용은 러시아산과 뉴질랜드산을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두 원산지 모두 품질좋은 녹용을 생산하지만, 일반적으로 러시아산을 으뜸가는 녹용이라 하여 원용으로 부릅니다.

한편 녹용은 부위에 따라, 가장 위에 있는 분골부터, 상대,중대,하대로 나뉘어집니다. 분골과 상대의 가격차이도 두배가량 됩니다. 중대는 가격차이가 꽤 나죠. 녹용을 쓴다고 해도 다 같은 녹용이 아닙니다. 녹용을 쓴다면 최소 상대 이상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더욱 좋은 약성을 위해서는 분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인한의원에서는 사향공진단에 러시아산 최상급 분골을 활용합니다.

사향과 녹용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당귀와 산수유는 조연의 역할을 합니다. 당귀와 산수유도 품질좋은 국산을 활용합니다.

사향공진단은 가격이 높긴 합니다. 하지만, 체력이 매우 떨어질때, 뇌기능저하가 심할때, 큰 병이후에 회복이 안될때 활용하면 다른 어떤 처방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높아 복용이 어려운 분들은 사향의 양을 줄이거나, 사향이 들어 있지 않은 ‘녹용공진단’을 권합니다. 녹용공진단만 하더라도 녹용보약의 효과가 있습니다.

사향공진단은 제게는 각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아버지가 어머니의 치유를 위해 고심하며 투약했던 처방이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처방은 사랑입니다.

 

사진1) 리마인드웨딩(2009. 두분 모두 암선고를 받은 뒤)  사진2) 원장실에서(2009)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