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당뇨병을 갖고 있는 중년남성
당뇨병은 꽤 많은 유병율을 보이고 있는 질환입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한 요즘도 쉽지 않은 질환입니다. 부친께서도 오랫동안 당뇨를 연구했지만 비슷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치료보다는 관리라는 것이 더 맞는 표현입니다. 더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며, 만성피로를 잘 관리하는 것이 당뇨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뇨는 소모성 질환으로 지속적인 소모와 피로를 일으키게 됩니다.
최근에 내원한 50대 초반 남성분이 이러한 증상으로 내원하였는데, 심한 피로감을 호소하였습니다. 당뇨의 증상을 한의학적으로는 음허(진액부족), 기허(에너지 부족), 양허(만성으로 악화되는 경우, 심한 피로, 오한) 등으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신방광을 보하고 진액을 보강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당뇨로 인해 악화되는 몸의 증상들을 보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건지황은 보음량혈(진액보강, 혈열을 식힘), 생지황은 건지황보다 더 서늘한 성질을 가지며, 숙지황은 보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수유는 신장을 보강하고, 산약은 진액보강하며, 택사, 복령은 노폐물을 빼는 역할을 합니다. 산사는 담을 소통하며 육류의 소화를 도와주며, 신곡은 약해진 위장기능을 보완합니다.
3개월 투약기간을 권해드렸으며 이 처방은 1차처방입니다. 환자분의 불편함이 개선되길 바라겠습니다.
#당뇨한약 #당뇨한의원 #동탄한약 #분당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평택한약 #정력강화 #남성한의원 #동탄한의원 #육미지황탕 #의인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