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겨울철 재발, 70대 여성)
만성적으로 기침으로 불편함을 겪은 70대 여성분의 처방입니다. 특히 날이 추워질때 반복되는 패턴이 지속되고 있어 한의원에 내원하셨습니다.
만성기침은 단순히 감기로 접근하면 안됩니다. 독자분들 주변에서 기침약을 몇개월씩 달고 있는 경우도 종종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기침이 만성화되며, 연속적인 기침, 흉통이 동반되고, 만성적인 가래가 동반되는 기관지염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관련되는 질환은 바이러스 감염 후 기침, 천식, GERD(역류성 식도염), 만성 기관지염 등이 있습니다. 알러지경향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도 많구요. 쉬운 표현으로는 기관지가 약해지고 과민해졌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침약을 계속 복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 겨울철 폐건강에 참고할 부분이 있습니다.
肺惡寒 喜溫- 내경편 폐문(肺門)
폐는 찬 것을 싫어하고 따뜻한 것을 좋아한다.
肺主氣, 氣遇寒則收- 내경편 형체(形體)
폐는 기를 주관하고, 차가움을 만나면 기가 움츠러든다.
寒則氣逆而咳- 잡병편 해역(咳逆-기침)
한기를 만나면 기가 역상하여 기침을 하게 된다.
일관되게 나와 있는 내용이 폐는 한기(냉기)에 약하다는 내용입니다.
즉 온도가 급격히 떨어질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하며, 차가운 음식 음료수는 피해야 합니다. 폐가 약하고 기침을 자주 하는 분들은 여름에도 과도한 냉방과 차가운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반복되는 기침, 잦은 감기, 잦은 알러지의 재발의 환자분들은 적극적으로 한약을 복용하길 권해드립니다. 전체적으로 건강한데 한 두 장기의 건강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그 부분이 트리거가 되어 전반적인 증상이 안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 기관지가 특히 그러합니다. 70대 이상의 노년층 환자분들은 이 부분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새해에도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