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과 손의 땀, 청소년 생리통
얼굴과 손의 땀, 만성적인 생리통으로 불편함을 겪는 15세 여학생의 처방입니다.
얼굴, 손, 발 등의 땀이 편중되게 많이 나는 경우는 주변에서도 많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율신경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한의학적으로는 열의 편중 및 체질의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이 여학생의 경우는 열의 편중과 과민과 긴장이 원인으로 보았습니다.
한편, 만성적인 생리통은 특히 청소년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는 성장과정에서의 기능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소아 청소년시기에 기능성복통이 많은 경우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에도 양방검사상에서는 특이소견이 없었지요. 이러한 경우는 하복부의 순환개선과 어혈의 제거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자연스럽고 안전한 접근방법이 됩니다.
이 두가지 관점에서 공통적인 부분은 혈의 순환개선이라 할 수 있죠. 혈행의 개선에 초점을 둔 사물탕을 기본으로 하되, 보혈하는 당귀와 보음하며 하복부의 긴장을 완화하는 작약의 양을 증량하였습니다. 산약은 비위를 보음하는 역할이 있는데, 신경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초는 과민한 신경증상의 완화와 수면에 도움이 되며, 단삼은 사물탕의 역할을 하는 약재로 보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인은 하복부의 어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모려는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여 과긴장으로 땀이 날때라든지 설사가 있을때 활용합니다. 이렇듯 처방의 구성이 순환의 개선과 밸런스의 회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청소년에게 이롭고 안전함을 알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의 불편한 점이 개선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동탄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평택한약 #의인한의원 #녹용보약 #대를이은의업 #살구나무아래에서 #계박탕 #생리통한약 #생리통한의원 #계박탕 #청소년한의원 #여성한의원 #DrJQclinic #땀한약 #자율신경실조한약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