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한약(잦은 감기와 비염, 두통, 수면불량)
잦은 감기와 비염, 미릉골통(전두통), 수면불량을 호소하는 16세 여학생의 처방입니다.
환자분의 주소 증상만으로도 세가지가 위장기능의 저하와 겹쳐있습니다.
잦은감기, 비염-폐기허, 위기허, 위담
미릉골통(전두통)- 위기허, 간울(스트레스)
수면불량-심비불화, 혈허
약맥-혈허
성량의 저하, 구부정한 등허리- 중기부족, 기허.
임상적으로는 감기와 비염을 폐기능 뿐 아니라 위장기능을 함께 개선할때 효과를 보는 케이스가 많았습니다. 특히 체력이 약하고 소화불량과 체기가 잦은 여학생의 경우에 더욱 이런 패턴이 많습니다. 두통은 한의학적으로 여러가지로 분류하는데, 이 여학생의 경우처럼 전두통은 위장과 관련을 보며, 편두통은 좌-풍 우-혈허 으로 봅니다. 후두통은 상열 및 간양상항과 관련이 있으며, 구토감과 나타나는 두통은 담음증과 관련하여 봅니다.
처방은 폐의 진액을 보하는 오미자 맥문동, 기허를 보하는 황기, 담음을 치는 반하 복령 진피의 조합, 심신을 편안히 하며 노폐물을 배설하는 복령, 비염에 효과적인 형개, 박하, 방풍, 신이화를 넣었으며, 위장기능을 개선하는 백출, 신곡, 진피를 가했습니다. 즉 수험생의 체력저하와 관련되는 제반증상들의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학생의 불편한 점을 치료하는 효과 뿐 아니라, 체력개선에도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종종 환자분들이 보약과 치료약은 다른거 아니냐는 질문을 하시곤 합니다. 많은 경우에 보약과 치료약은 겹쳐있습니다. 만성으로 갈수록, 체력저하가 동반되며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경우는 굳이 보약과 치료약을 나누지 않습니다. 그것이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의 특징이며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여러분이 건강하고 활기찬 수험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