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체력강화와 성장(16세 남)
2차 성징이 2년이상 경과되고 최근 1년 사이 성장 1cm미만인 16세 남학생의 처방입니다.
수험생 체력강화와 성장에 고민을 하면서 내원을 하였습니다. 엄밀히 말씀드리면 이러한 케이스는 성장은 보수적으로 접근하는게 맞습니다. 2차성징 2,3년전, 늦어도 2차성징 전후해서 성장프로그램에 들어가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전성장치 부근인 상태이구요. 그렇다면 유전성장치를 뛰어넘어 2차성징 3년차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기대하는 것은 통계적으로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수험생 체력강화를 1번으로 보고, 2차 목표를 성장과 성조숙(엄밀히 성조숙의 시기는 아니지만, 성조숙에 유효한 약물을 추가하여 성장의 잠재력을 끌어낸다는 의미)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습니다. 한편 성장처방과 체력의 강화처방은 전혀 별개의 처방은 아닙니다. 이러한 부분을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프로그램에 들어가기로 하였습니다.
육미지황탕 계열의 처방은 간신을 보하는 처방인데, 지구력과 근골격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 신장은 척추, 뇌, 눈과 귀가 밝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를 정(精)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강화하면 지구력과 수험생 체력강화 및 뇌기능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에 상대적으로 오르는 열감을 조절하기 위해 생지황과 건지황을 가하였으며, 약한 소화기를 감안하여 비위기능을 개선하는 신곡 사인을 가하였습니다. 2차성징에 유효하다고 입증된 약재를 첨가하여 상기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였으며, 러시아 녹용 상대를 넣어 효과를 더욱 배가하였습니다. (분골 녹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