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드름-청상방풍탕 계열, 2차약
여드름 치료를 받고 있는 15세 남학생의 2차 처방입니다. 1차약의 경과가 괜찬아서(범위와 빈도가 40프로 정도 호전), 동일한 처방을 하되, 몇가지 약재의 용량을 증감하였습니다. 이 학생은 목의 긴장과 과민대장이 있는 특징이 또 있구요.
지난달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이 학생은 얼굴 전반적으로 염증성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인데, 청상방풍당계열을 처방했었습니다. 청상방풍탕은 청소년 여드름에 많이 활용하는 처방인데, 원방그대로 활용하지는 않고 약재의 용량을 조절하고 몇가지 약재를 가감하였습니다. 1차약과 2차약은 경과에 따라 동일처방을 할때, 약재의 용량을 증량할때, 증상에 따라 약재를 가감할때 등으로 다양하게 접근합니다. 전반적인 경과가 양호하므로 1차처방에서 약재의 용량을 조금 더 증량을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염증약 계열의 약들은 몸에서 전반적으로 호전을 보이면, 몸의 건강에 부담이 없는 수준에서 증량을 하여 접근할 때도 많이 있습니다.
청상방풍탕은 인체의 상부, 두부쪽의 열과 풍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할때 활용하는데, 이러한 원리로 감기약에 활용할때도 있고, 어깨 통증에 활용할때도 있습니다. 인체 상부의 풍열의 관점이라면 증상이 다르더라도 활용할 수 있지요. 피부질환을 접근하는 방식에서 이렇듯 한방과 양방의 특징들이 차이가 있습니다. 순환개선과 한열의 밸런스, 소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장기간 치료하더라도 안전하며,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균형의회복과 증상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 결과 얻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