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방사백산-만성두통, 지루성피부염, 고혈압, 열의 편중
만성두통과 고혈압, 열의 편중으로 인한 목의 긴장, 지루성피부염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50대 남성의 처방입니다. 상체가 발달하고 얼굴이 붉은 편이며, 두피도 스트레스와 열감으로 붉어져있었습니다.
형방사백산은 제가 여러번 소개를 해 드렸던 처방이지요. 상열이 되어 나타나는 여러가지 질환들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다용하는 처방입니다. 대부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상열하한, 상성하허(위로 열이 오르고 장이 약한 경우)의 패턴이 많습니다.
생지황은 량혈보음(생지황을 구증구폭하는 과정을 거치면 숙지황이 됩니다.)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염 및 열감의 조절에 활용하며, 치자는 심화를 내리고, 지모 황백은 허열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복령은 노폐물을 배설하며, 당귀는 혈행을 개선하며, 형개, 방풍은 풍사를 발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의이인은 습담을 제거하며, 건지황은 보음합니다.(진액을 보태어 열감을 조절하는 원리는, 가뭄으로 인해 논이 갈라지고 산불의 위험성이 높아질때 물을 보태어 주는 원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계절이 바뀌는것(해열)도 필요하지만, 진액을 공급하여 열감을 조절하는 것도 인체에는 안전하고 효과적이죠) . 전반적으로 처방의 구성이 인체에 편중된 열감의 조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러한 처방의 구성원리는 한의학적인 접근방법을 특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만성질환이며 체질적 편중의 문제이므로, 3개월이상의 꾸준한 투약과 치료를 권해드렸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한점이 꼭 개선되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