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답답함)와 불안증을 호소(30대 여성)

30대 분들에게 홧병 증상이라고 이야기하면 놀라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보통 시어머니가 있고 40-50대 여성들에게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는 듯합니다. 어느연령대이든 나타날 수 있고, 여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패턴을 보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심장의 화로 인한 증상들을 의미하며, 쉬운 비유로는 스트레스 과잉으로 인한 각종 증상으로 설명할수 있습니다. 화,스트레스로 인한 패턴은 대체적으로 두가지로 나타나는데, 심장의 화-소화불량-답답함-조용한 우울증, 침울함-무력감 등의 패턴이 있으며 이 패턴이 가장 많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심화-상열-화가 양적으로 나타남(간혹 폭력성, 언어가 난폭)-상부가 발달 하는 패턴도 있습니다.

이 30대 초반 여성분은 전자의 경우에 해당하였는데, 홧병으로 인한 가슴답답함, 소화불량감, 무기력감을 호소하였습니다. 처방은 울결을 풀어주는 향부자, 심화를 내려주는 치자, 소통을 도와주는 진피, 담음을 치는 반하, 복령, 심신을 편안히 하는 용안육, 심화를 부드럽게 내려주는 죽여(6시방향 노란색약재), 흉격을 소통하는 지실 등의 약재로 구성하였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제반증상을 풀어주는 한약처방은 이렇듯 자연을 닮아있고, 인체에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불편한 점이 개선되어 미소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동탄한약 #홧병한의원 #홧병한약 #여성한의원 #수원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평택한약 #진맥한의원 #화병 #홧병 #의인한의원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