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뇨증과 성장(8세 남아)
야뇨증은 아이도 힘들지만, 케어를 해야하는 부모님도 수고로움이 많은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뇨증은 크게 보면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지속적으로 야뇨를 보는 경우와, 야뇨를 하지 않다가 2차적인 요인으로 야뇨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은 스트레스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내원한 8세 남자아이가 이런 경우에 속했는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이후 시작된 야뇨였습니다. 또한 성장수치가 낮은 편이라 이부분에 대한 고려도 필요했습니다.
이 경우 처방의 구성은 신장,방광기능의 강화+ 신경성요인의 해소+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약재들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황기 당귀의 조합은 보기, 보혈의 효과가 있으며, 산수유는 신장 방광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곡 사인은 비위기능 강화에 도움이되며, 모려는 심신의 안정과 수삽(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약은 진액을 보강하며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용은 성장과 기능강화에 도움이 많이 되므로 이와같은 증상일때 함께 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오래된 야뇨의 경우 증상의 경중과 기간에 따라 1-3개월 정도의 투약기간에 대부분 많이 호전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야뇨한약 #야뇨증 #귀룡탕 #야뇨 #동탄소아한의원 #소아한약 #어린이한약 #동탄성장한의원 #성장한의원 #성장한약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