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비염, 저체중(7세 남아)

만성비염로 고생하는 아이들은 여름도 편안히 넘어가지 않습니다. 대체로 여름이 다른 계절에 비해 비염의 발생빈도가 떨어지긴 하나, 최근에는 실내생활이 많고, 과도한 냉방과 과도한 냉음료 섭취등으로 여름에도 급격한 온도변화와 깨끗하지 않은 공기로 인해 비염이 다발하고 있습니다.

만성비염과 저체중으로 고민하여 내원했던 7세 남아의 처방입니다. 3개월차 투약처방이며, 지난 2개월 투약이후, 키 2.1센티 성장 백분위수로는 54.6->60.3프로, 몸무게는 900그람 증량 백분위수로는 23.2-> 26,7 프로로 유의미하게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잦은 감기와 비염도 병원가는 횟수가 많이 줄어 경과가 양호하구요. 처방은 폐와 위장의 기능을 보강하는 보중익기탕을 기본으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황기는 보기하며, 당귀는 보혈하며, 형개는 상부의 염증을 발산하여 비염에 많이 활용합니다. 건강, 신이화는 비염에 다용하는 처방이며, 신곡은 약한 위장을 감안하여 넣었습니다. 유근피는 비염과 위염 등에 안전하게 많이 활용하는 약재이며, 반하는 담을 치는 약인데, 담은 가래,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는 산물 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최상급 녹용 분골 상대를 넣어 효과를 더욱 증대하였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