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식욕부진, 만성비염 (10세 남아)
ADHD, 식욕부진, 만성비염에 성장의 저하로 고민을 호소하는 10세 남아의 처방입니다. 일단 여러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소아환자들을 보다보면, 여러가지 이슈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키워드 하나라도 다 장기치료 영역이라고 하겠습니다. 키 37프로 체중 62프로대로 엄밀히는 소아비만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비만 아이 중에도 간혹은 편식과 소식 소화불량이 동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은 소아비만과 성장의 이슈가 함께 있는 경우는 우선순위에 따라 처방을 구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중등도 비만 이상의 경우는 쉽게 말씀드리면 비만처방이 주가 되고, 성장의 처방이 보조적으로 들어갑니다. 초중등도 비만의 경우는 식이관리는 집에서 상식적인 선에서 하며, 성장에 방향을 더 잡습니다.
ADHD가 있는 아이들은 크게 보면 음적으로 산만한경우는 지구력을 강화시키는 처방을 주로 하며, 양적으로 산만한(가만히 있지를 못하는) 경우는 상열을 내리며 진정시키는 처방을 위주로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양방과 한방이 질환에 접근하는 방법이 다르고, 매우 섬세하게 접근하는 한의학적 접근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만성비염의 경우는 크게 보면 호흡기 자체를 보는 방법, 비만을 해결하면서 상열을 내리는 방법, 체력이 약한경우는 지구력을 강화하면서 염증을 줄이는 방법등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가지 증상들을 호소할때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상황판단후 우선순위를 정해 처방을 접근하게 됩니다.
이 학생은 지구력을 강화하고 보음하며 량혈하는 처방을 기본으로 구성하여 약재를 가감했습니다. 숙지황은 보혈 보신하며, 건지황은 보음하며, 생지황은 량혈 보음 합니다. 숙지황 일변도의 약재구성이 아니라 3가지의 지황(3가지 지황 정확한 수치과정을 거친 국산) 을 고루 구성하였으며, 복령(동양허브의 상급 블랙라벨 라인)은 심신을 안정시키며, 택사는 찌꺼기를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성조숙과 관련하는 약물을 첨가하였으며, 성장과 체력강화에 도움을 주는 러시아 녹용 분골 상대로 효과를 배가시켰습니다. 처방의 구성과 조합을 위에서 말씀드린 것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매우 섬세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소중한 아이가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동탄소아한의원 #동탄어린이한의원 #동탄성장한의원 #성장한약 #성조숙한의원 #성조숙한약 #비염한의원 #비염한약 #어린이한약 #ADHD한의원 #ADHD한약 #의인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