홧병 두근거림(50대 여성)

홧병이 요즘도 있나요?

상담하다 보면 이렇게 질문하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주 많이 있습니다. 홧병이라는 것이 고부간에만 생기란 법은 없지요. 부부간에 스트레스, 직장의 스트레스, 육아스트레스 등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화 반응이 나타나면 이를 총칭하여 홧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홧병은 또한 일반적으로 심장의 화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심화로 표현하죠. 심화가 쌓인다는 일상적인 용어도 있습니다. 관련되는 증상은 두근거림, 소화불량이 가장 많고, 제반되는 증상은 두통, 어지러움, 식사를 잘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은 폭식의 성향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50대 여성환자분은 홧병으로 인한 소화불량, 두근거림, 두통, 식사량이 적어 체중감소 등을 호소하였습니다. 얼굴색은 담음색이라 하는데, 쉬운 표현으로는 초췌한 색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담음으로 분류하며, 심화를 풀고, 담음을 푸는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홧병은 범주가 굉장히 넓습니다. 10대 20대라해서 심화가 쌓이는 증상이 없는 것은 아니지요. 신경증, 불안증, 공황장애등 여러 진단들도, 화와 관련된 것이 많으므로, 신경정신질환을 이해하는 중요한 키워드라고 하겠습니다.

처방은 울화를 푸는 향부자, 상하의 소통을 도와주는 지실, 후박, 목향, 소통과 위장의기운을 도와주는 진피, 발산을 도와주는 소엽, 소화기능의 개선과 발산을 함께 도와주는 곽향, 위의 염증을 줄여주는 유근피, 약한 맥과 심한 피로감을 개선하기 위한 최상급 러시아 녹용 분골 상대로 구성하였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함이 꼭 개선되길 바랍니다

#홧병 #홧병한약 #갱년기한약 #갱년기한의원 #홧병한의원 #여성한의원 #동탄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동탄한의원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