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두통(20대 여성)
진통제를 다용하는 20대 여성이 내원했습니다. 수년전부터 특정한 패턴없이 자주 편두통이 발생하고, 진통제도 다용하는 분이셨습니다.
가끔 진통제를 먹는다면 문제없겠습니다만, 수년을 자주 진통제를 복용한다면 그것은 치료의 방향을 전환해서 접근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이 분의 경우는 혈허(혈액순환의 문제, 맥이 약맥, 면색담음,혈액순환이 안되어 찌꺼기 등이 쌓인상태)와 어혈(만성두통, 자주 재발, 염증성)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진통제의 개념보다는 순환을 개선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처방을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귀 천궁이 혈액순환의 군약으로 나서고, 단삼도 보통의 경우보다 대폭증량하였는데, 단삼은 심장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사물탕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소목 홍화는 대표적인 어혈약인데, 두통을 일으키는 어혈, 염증을 줄여줄 것입니다. 계지는 말단의 순환을 도와주구요. 7시 방향의 진피는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양은 못생겼지만^^ 유기농으로 재배된 산물진피이며 일반진피의 5배가격이 넘습니다.
이렇듯 혈액순환과 어혈제거의 원리로 구성된 처방은 원리도 명확하고, 여성의 몸에 안전하며 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어혈약 #만성두통 #두통한약 #여성한의원 #동탄한약 #동탄한의원 #의인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진맥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