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질건조증
질건조증은 꽤 많은 분들이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중년이후의 여성들의 경우 분비액이 예전같지 않으므로, 성관계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지요. 20대30대 여성들도 증상이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대체로 장년 노년층의 질건조증은 하체를 보강하는 약재, 진액을 보강하는 약재위주로 구성됩니다. 이 환자분의 처방은 대영전을 가감한 처방입니다. 강하게 하부, 부인과질환을 치료하고 보강하는 약입니다. 대영전은 부인과의 묘방이라 할수 있습니다. 숙지황을 다른 처방보다 두배이상 증량하고, 파고지와 구기자로 하초를 보양 보음합니다. 육계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인삼은 보기하며 여성호르몬의 보조 역할을 합니다.
두충은 보간신강근골하는 역할을 하며, 우슬은 약력을 하체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당귀는 설명할 필요없는 여성의 성약이죠.
한편 젊은 여성들의 질건조증은 ‘청기산’이라는 처방을 많이 하는데, 분비선을 소통시켜 주는 원리의 처방입니다. 노년층처럼 절대적인 진액 자체가 부족하기보다는 한의학용어로는 “표한-겉표면의 한증, 뭉쳐있는것”을 풀어주는 원리로 소통을 시켜줍니다. 이런 한의학 원리를 보면 참 오묘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질건조증, 자연의 선물한약으로 치료해보세요. 불편한 점이 개선되어 미소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질건조증 #대영전 #질염 #청기산 #한방부인과 #여성한의원 #동탄한의원 #동탄한약 #의인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