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알러지 질환을 겪는 소아처방 소개
오늘은 소아비염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보중익기탕춘방“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중익기탕(補中益氣)> 은 중기(비위의 기운)을 보하고, 체력을 보충하는 전통의 명방입니다.
양방에는 대응하는 약이 없습니다만, 전통의 강장제인 박카스에 비유할 수도 있겠네요.
소아들은 대개 아무리 잘 먹더라도, 체력소모가 많기 때문에 체력저하, 원기저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소아의 생리양상 중 많은부분이 비위, 소화기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춘방(春方)은 말그대로, 봄에 쓰는 처방입니다. 봄, 환절기에는알러지요인이 많이 발생하고, 따라서 감기와 비염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이 발생하죠. 위에 언급한 <보중익기탕>에봄철에 특히 도움이 되는 형개, 박하, 건강, 신이화, 천궁, 세신등을 가미하여 약재를 구성하게 된 것이 <보중익기탕 춘방>이됩니다.
<박하>는 많은 분들이 아는 박하사탕의 박하이구요.
특유의 화한 느낌이 머리를 맑게 하고, 코를 시원하게 합니다.
<신이화>는 목련의 씨눈인데, 겨울의 추위를 뚫고, 목련꽃이피는 모습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추위를 이겨내고, 양기를공급하며, 코 쪽을 소통되게 하는 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은 생강을 말린 것인데, 생강에 비해 맵고, 뜨거운성질을 더 갖게 됩니다.
폐가 냉기(환절기 기운)에 의해 상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천궁>은 머리 쪽의 순환을 도와주는 약재입니다.
<세신>은 코를 소통시켜주는 주요한 약재이구요.
환절기에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 코를 소통시켜주는좋은 약재들이 구성되어, 알러지 비염 및 환절기 체력저하에 매우 유효한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후학인 제가 지금 봐도처방구성에 감탄할 정도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효과도 뛰어나구요.
아. 한가지 잊지 마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보면, 폐는 냉기에 많이 노출되면 폐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알러지가있는 분들, 아이들은 차가운 음료수, 냉수, 아이스크림 등을 특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아예 안먹는 것이 사실더 좋습니다. 이것만 잊지 않아도 알러지 요인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봄철 알러지를 이겨내도록 합시다 ^_^
God bless you
의인 전재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