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체력강화(고1)
성장과 체력강화를 원하는 고1남학생의 처방입니다.
엄밀히 2차 성징(음모, 변성기) 3년이 경과하고, 최근 1년 성장치 또한 1센티 내외라, 성장은 보수적인 목표로 설정해야 하며 수험생이므로 체력강화의 목표를 겸하도록 설명했습니다. 학생과 부모님 또한 목표를 동일하게 보고 있구요. 성장판이 닫혀가는 단계에서도 2-3센티 정도 더 성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의 처방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대체로 지구력의 강화, 근골격의 강화를 하는 육미지황탕을을 가감하면서 많이 활용합니다.
이러한 처방은 체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일석이조라 할 수 있습니다.
육미지황탕을 원방대로가 아니라 몇가지를 가감을 하였는데, 보간신하는 숙지황, 보음하는 건지황, 량혈보음하는 생지황을 넣어, 상열의 이슈를 감안하였으며, 산약 산수유는 보진액, 보신하며, 복령은 심신을 편안히하고 노폐물을 빼는 역할을 합니다. 목단피는 피를 맑게 하며, 당귀는 순환을 개선시킵니다. 이에 성조숙에 유효한 약재를 첨가하여 남은 잠재력을 끌어내도록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엄밀히 성조숙의 시기는 지났지만, 최대한 노력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성장과 체력강화에 도움이 되는 녹용을 첨가하여 약력을 더욱 증대하였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