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인후통, 피로를 호소하는 30대 남성
만성인후통과 피로를 호소하는 30대 남성분이 내원하셨습니다. 체격이 건장하시고, 운동도 많이 하는 분이셨습니다. 체격이 좋다고 해서 질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선수들도 비염으로 고생하는경우도 많으며, 건강한 부분을 과도하게 사용하다가 증상과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분또한 과로, 음주가 누적되어 있었으며, 말을 많이 하는 일의 특성상 인후염이 자주 재발하다 보니 늘 목이 아픈 증상이 있으셨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간의 열이 있는 분이었으며, 비염소견도 함께 있었습니다. 처방은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육미지황탕을 기본으로 처방을 가감을 하였는데, 숙지황의 양을 조금 줄이고, 보음하는 역할의 건지황을 넣었으며, 보음청열 역할을 하는 생지황을 넣었습니다(탕전 직전에 넣어 사진에는 생지황은 빠져 있습니다), 유근피는 비염과 인후염에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약재입니다. 이렇듯 한의학에서 접근하는 방식은 필요한 재료를 더하고(보음, 보신), 순환시키며(행혈), 빼고,염증을 줄이는(거 어혈, 소염- 유근피, 택사, 목단피) 방법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끼가 있거나 맑지 않은 물이 있다면 이끼도 제거해야 하지만, 물을 공급하고 순환을 시키는 것이 같이 되어야겠지요. 한의학의 처방은 자연을 닮아있고, 몸에 안전하고 효과 또한 좋습니다.
환자분께서 활력 되찾으시고 불편한점이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동탄한약 #남성한약 #동탄한의원 #만성피로 #만성인후염 #육미지황탕 #진맥한의원 #의인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