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체력강화(16세 남)

성장에 대한 니즈는 거의 대부분 학생들에게 있습니다. 2차 성징전에 내원을 하면 가장 이상적이긴 하지만, 많은 경우 2차성징이 진행되거나, 친구들에 비해 성장속도가 늦음을 인지하고서야 내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대학입학이후에 내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은 아무래도 시기가 있습니다. 2차 성징이 지난후 2년이 경과하면 대체로 성장속도의 급격한 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늦게 내원을 하는 경우는 최근 1년 혹은 2년 성장키가 2센치 미만으로 고민하다가 내원을 하곤 합니다. 아무래도 늦은 시기에 내원을 하는 경우는 이러한 성장그래프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드린후 환자분들에게 선택을 하게 합니다. 이 시기는 열심히 해서 조금이라도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다면 의미가 있다는 관점으로 봅니다. 4년차 5년차는 성장프로그램을 특별히 권하지 않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도 이러한 경우였는데, 성장과 체력강화(고1)의 관점에서 접근하자고 설명드렸습니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약은 수험생 체력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처방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육미지황탕을 기본으로, 숙지황의 구성을 변화를 주어 보음하는 건지황, 보음량혈하는 생지황을 가했으며, 비염에 효과적인 유근피를 넣고, 성조숙에 유효한 약재를 첨가하였습니다.(성조숙 시기는 지났지만, 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관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소중한 자녀분의 고민을 잘 알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