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성조숙
성장, 성조숙 으로 고민하는 15세 여학생의 처방입니다. 엄밀한 정의로는 성조숙의 나이는 아니지만, 초6에 2차성징이 발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초경이 3년정도 지난 상황에서 성장에 대한 고민이 많아 내원을 하였습니다.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1. 유전적성장치 2. 2차 성징 3.체형, 비만 4. 영양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1,2가 가장 큰 요소이며, 4번은 최근에는 문제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 여학생의 경우에는 유전성장치는 90프로선이나, 현재 50프로선으로 유전성장치를 못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며, 경등도의 비만과 상체가 더 발달한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만의 요인이 있을 경우 성장의 저해요인이 되며, 이미 2차성징이 3년이 경과하고 최근 1년사이 성장속도가 현저히 저하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다만 아이와 부모님 모두 성장에 관심이 많은 상태라 목표를 보수적으로 설정하고 올해 꾸준히 노력해볼것을 설명드렸습니다. 엄밀히는 2차성징 전부터 성장프로그램을 하면 더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에 집중하여 남은 잠재력을 끌어내야 하겠습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