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염이 잦은(등, 두피, 목주위)30대 남성
피부염이 잦은(등, 두피, 목주위)30대 남성의 처방입니다. 전반적으로 피부가 두터운 편이고, 전반적으로 붉은 기운이 있으며 매끄럽지 않습니다. 아토피 경력도 있으며 등에 붉은 기의 염증이 많이 있습니다. 음주를 다행히 안하는 분이긴 합니다만 이는 간의 열과 관련이 있습니다(음주를 한다면 더욱 악화 요인이 됩니다.). 남성분들 붉은 기의 얼굴과 발달한 상체를 연상하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합니다.
처방은 간의 열을 내리고, 순환을 개선하며, 피부의 염증을 줄이는 약재를 가미하였습니다. 금은화,연교는 염증을 줄이고, 치자는 심화를 내립니다. 활석 석고는 대열을 내리는 역할을 하며, 현삼은 보음하며 열을 조절합니다. 생지황(탕전직전에 넣어서 사진에는 없슴)의 양을 3배 증량하여 보음량혈(혈열을 내리는)하는 역할을 하게 하였습니다. 형개는 상부의 열을 날리는 역할을 하며, 화피 유근피는 피부염, 위의 염증에 많이 활용하는 약재입니다. 박하 또한 시원한 성질로 가볍게 날리는 역할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열감을 조절하고 순환을 개선하는 원리의 약재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처방의 접근 방법은 양방의 접근방법과 많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열의 조절과 순환의 개선, 기능적인 밸런스의 회복에 한의학 처방의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부질환은 최소 3개월이상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료합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꼭 개선되길 바랍니다.
#피부한의원 #피부한약 #두드러기한약 #두드러기한의원 #동탄피부한의원 #수원피부한의원 #용인피부한의원 #분당피부한의원 #평택피부한의원 #의인한의원 #아토피한약 #아토피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