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두근거림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40대 남성

가슴두근거림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40대 남성분이 내원하셨습니다. 병원에서 여러번 검사를 하였지만 큰 특이사항은 없었지만 사회생활에 불편함과 더불어 환자분의 불안감 또한 높은 편이었습니다. 다른 질환에 비해 심장과 관련하는 질환은 환자분들도 더 많이 긴장하는 것 같습니다.

환자분의 또다른 증상은 과민장증상과 수면불량이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하진 않았지만 아랫배통증과 더불어 장이 민감해졌고, 수면불량도 동반이 되었습니다.

가슴두근거림은 한의학에서는 경계, 정충으로 표현합니다. 대표적으로는 귀비탕, 소요산 계열의 처방을 많이 활용합니다만, 여러가가지 각도에서 처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분에게는 심화, 장이 약한것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아, 장기능을 개선하는 처방을 기본으로, 심장에 도움이 되는 약재를 가하였습니다. 이 지점이 한의학의 인체를 유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아주 특징적인 부분이자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구조의 문제가 없고 기능의 문제라면, 밸런스를 회복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몸에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함이 개선되도록 함께 고민하며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