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면역력강화(출산 이후)
출산이후 잦은감기와 면역력저하를 호소하는 30대초반 여성의 처방입니다. 출산한지 1년여가 경과했지만, 출산이후 증상이 잦아졌다면 기본적으로는 산후조리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보혈과 보기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임신과 출산이라는 과정은 산모의 기혈을 많이 소모하게됩니다. 단순피로가 아니죠. 제가 비유를 드는 것은 어르신들 증상(이곳저곳이 아프고, 자주아프고)과 유사하다고 비유를 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산후가 어르신들에 비해 회복이 빠르다는 것이죠. 감기가 잦다고 염증약을 센약만을 처방해서는 본질을 놓치는 우를 범할수가 있습니다.
이 환자분에게는 보기하는 황기와, 보혈하는 당귀, 그리고 보혈하는 효능을 배가하는 녹용을 넣었습니다. 산후의 여성들에게는 녹용이 처방의 주인공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녹용을 두배-세배방을 넣기도 합니다. 인삼은 에너지를 보강하고 맥문동 오미자는 폐의 진액을 보강합니다. 시호 승마는 한열을 조절하며, 화면 좌상단의 색이 바랜 약재는 못난 외관과는 달리 일반 진피보다 훨씬 고가의 광진피라는 품종입니다. 진피 특유의 기미가 탁월합니다.
보통은 1개월 정도면 많은 호전을 보이며, 여성의 체력상태에 따라 2,3개월정도 복용을 하기도 합니다. 환자분들의 불편함이 개선되어 미소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동탄산후보약 #산후보약 #수원산후보약 #용인산후보약 #여성한의원 #보중익기탕 #녹용보약 #동탄한의원 #동탄한약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