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약순기산-중풍후유증
중풍후유증을 앓고 있는 50대 남성이 내원했습니다. 40대-50대에 뇌경색, 뇌출혈등을 겪고 후유증을 겪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도 예전에 비해 초기대응이 빨라서 말씀이 안된다든지, 대소변을 못가리는 등의 심한 후유증을 겪는 분들은 적은 듯합니다. 그렇지만 적극적인 대응 및 적극적인 발병이후 관리가 필요함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 분은 주증상이 우측 팔다리의 기능저하였는데, 특히 손의 움직임이 굴신및 회전이 불리하여 일상생활에 많이 불편함을 앓고 있었습니다. 중풍은 초기 6개월의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 이 시간이 경과하였다면 치료의 경과가 많이 느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고 적극적인 치료는 꼭 필요합니다.
처방은 오약순기산을 가감하였는데, 천궁은 행혈하고, 작약은 근육의경결을 풀어주며, 길경지각은 상부의 소통을 도와주며, 오약 진피 계지는 소통을 도와주는 약재입니다. 마황은 감기약및 다이어트약에도 활용하는 약재인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처방을 가감할때 백강잠(우측 하얀 약재)을 넣었는데, 백강잠은 누에입니다. 중풍 처방에 이것을 활용하는 것은 누에가 움직임은 느리지만 꾸준히 소통하고 뚫어주는 움직임을 보이는 성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한약의 처방구성은 인체의 소통에 중점을 잡고 있고, 자연과 닮아있으므로 환자에게 안전하고 이롭습니다. 발병이 2년정도 경과된 상태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환자분의 불편한점이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중풍한약 #중풍한의원 #뇌경색한약 #중풍후유증 #오약순기산 #동탄한약 #용인한약 #수원한약 #분당한약 #평택한약 #의인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