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Q: 다한증으로 무척 고생하는데 개선 방법 좀 알려 주세요. 긴장하면 땀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는 왜 그런지도 알려주세요.

다한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임상에서 꽤 많습니다. 특히 수험생들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더 가중되는 상황에 땀까지 많아지면 일상생활이 곤란하고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한증의 단계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소적 다한증의 경우, 90% 정도는 불안-긴장으로 인해교감 신경이 흥분하여 발생합니다. 손발이나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는 폐의 뒤쪽이나 척추 주위에 있는 교감 신경이 과잉 흥분하는 까닭입니다.

1) 초중등도 단계의 다한증의 치료:치료의 목표를 쉽게 말씀드리면 50,60%를 목표로, 한약과 침을 병행합니다.심신을 안정시키며, 기허/습울이 원인이 되는 경우 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투약, 치료합니다. 가벼운 경우는 1개월 내외, 심한 경우는 2,3개월 치료합니다. 대부분의 다한증의 경우가 여기에 속합니다.

2) 중등도 이상의 심한 경우,사회생활이 힘든 경우: 치료법은 수술 요법입니다. 손바닥 다한증은 가슴 속 제 2번 흉부의 교감 신경을 차단합니다. 손발 다한증 환자는 흉부 교감신경 차단술로 3/4 정도의 손발바닥 다한증이 호전 또는 치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의 방법으로 치료를 시행하고, 경과가 느리거나, 사회생활이 힘든 분이 2)방법으로 수술요법을 시행하실 것을 권합니다.

전신에 땀이 나는 경우: 이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임신, 폐경기 증후군 등 전신적 병태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이 “다한증”이라는 같은 병명이라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다양하게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개별 상담을 통해 자세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God bless you.

* 상기 글은 전성수 약사님의 의약정보사이트(www.holytree.co.kr)의 글을 참고하여 편집한 것입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