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감기예방법

감기는 인류역사상 가장 다발하는 질환이며,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잘 치료되는 듯하나, 몇몇 종류는 매우 위험하기도 하죠.

일반적인 예방법은 환자분들도 많이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래 적은 내용중 3번을 음미해서 잘 적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보통 요즘 실내온도가 지나치게 높은것이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립니다.

1. 손을 자주 씻는다.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생활중에 손과 입이 접촉하는 접점이 꽤 많이 있습니다. 외출후 손 씻는것은 필수입니다.
저녁에는 외출후 세안을 가볍게 하는것도 좋습니다.(외부의 먼지, 세균등을 털어낼수 있습니다.)

2.  매일 가벼운 체조 스트레칭 10분하기.
가벼운 스트레칭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상승시킵니다. 비유를 하자면 겨울철에 자동차 엔진 워밍업하는것과 비슷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손발이 비위(脾胃-소화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손발체조가 위장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관련되는 위장형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3. 평상시는 겨울철 외부 활동을 적절히 한다./ 감기초기에는 찬바람을 맞지 않는다.
이 두가지를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겨울철이라고 찬바람을 맞게 하지 않는게 무조건 좋지는 않습니다.
평상시 컨디션이 좋을때는 적절한 운동과 외부활동으로 겨울 기후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햐 합니다.
/ 단, 감기초기 느낌(본인이 알수 있습니다. 감기드는 느낌)일때는 외출할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찬바람 직접 노출을 피하십시오. 목도리로 목을 감싸주는 것도 좋습니다.
즉 평상시는 온실속 화초처럼  지내시면 안되고, 병이 올때는 적극적으로 보온에 신경쓰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4. 잦은 감기와 비염이 있는 분은 차가운 음료수와 물을 적극적으로 자제하십시오.(특히 소아청소년은 주의하십시오)
동의보감에 보면 폐는 냉기에 약하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감기와 비염은 날씨가 추워질때, 환절기에 더 심해집니다. 이런 상황에 먹는것, 마시는 것조차 차가운것을 먹게 되면, 인후부가 겨울철과 유사한 환경이 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5.  ‘귤’을 많이 드십시오.
한국에 태어난 즐거움이라면 제주도 귤도 하나의 큰 즐거움입니다. 먹기도 쉽고, 맛도 좋고,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수분공급과 비타민공급원으로 귤을 자주 드시도록하세요.
또 귤껍질은 “진피-물론 한의원에서 쓰는 종류는 조금 다릅니다.”라 하여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진피차”로 활용해보십시오.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God bless u
의인 전재규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