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1년 이상의 생리중단여성 치료 과정
최근에 한 여성분이 1년이상의 생리 중단으로 내원을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양방호르몬제를 복용하고 생리를 다시 회복시키곤 했으나,
인위적인 방법을 피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내원을 한것이죠.
실제로 1년이 경과되었다 하면 한방,양방이든 만만치 않은 상황이 됩니다.
양방에선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지 보고,
역시 호르몬제 위주를 외부에서 주입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하게 되겠지요.
하지만 자연스러운 내부생성이 아닌 외부에서의 주입은 아무래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에스토르겐 계열의 약은 맞지 않는 사람에게는 유방암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구요.
이 여성분은 비만인 여성이었습니다.
복부 순환은 안되며, 장에 독소도 있으며, 알러지 성향도 있는 복합적인 양상이었습니다.
1차적으로는 기본적으로 복부순환개선과 복부 어혈제거쪽으로 방향을 잡고 1개월 치료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이런 방향으로 생리불순을 치료하게 되며 80%이상 유효한 개선율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여성분의 경우 1차적인 방법으로 별다른 개선이 없었습니다.
2차적으로 환자분과 함께 현상황에 대해 서로 정보를 정확히 공유 후 다이어트에 들어가자고 티칭을 하였습니다.
본인이 다이어트에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 이를 설명하고 치료를 위해서 다이어트에 들어가고 설득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한방에서는 생리불순의 또다른 원인으로 습담(濕痰-찌꺼기, 비만성향으로 이해해도 됨)으로 보기도 합니다. 파이프에 찌꺼기가 끼어 자궁과 난소의 흐름이 좋지 않은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어제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13개월 정도 생리가 중단되었다가 최근에 생리가 터졌다는 기쁜 소식이었지요.
저 또한 환자분들의 이런 소식을 들으면 흥분되기도 합니다.
생리불순이신 여성분들은 특히 비만성향이 있으신 분들은 체질개선을 평상시에도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비만이 개선되면 월경이 고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여성분들이 건강한 몸관리가 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God bless you!
의인 전재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