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두통, 잦은 감기(고1, 3차약)
만성두통과 잦은 감기를 호소하여 본원에 내원하였던 고1여학생의 3차처방입니다.
내원 당시 미릉골통을 호소하였는데, 주2회 정도 진통제를 지속복용하고 있어 학업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미릉골통은 위장기능의 저하화 관련이 있으며, 또한 비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잦은 감기와 만성 비염은 경계를 굳이 나눌 필요는 없는데, 두 가지 이슈가 겹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평상시 비강, 인후부가 과민하기도 하며, 감기바이러스에 노출도 더 민감하게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2개월 복용후 3차약인데, 전반적으로 두통은 거의 호전되어 진통제 복용을 안하게 되었고, 감기와 비염또한 70프로 이상 호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감기와 비염은 강도와 빈도로 판단하면 됩니다. 횟수가 줄고, 걸리더라도 일찍 회복되며, 병원가는 횟수가 준다면 호전으로 봅니다. 경과는 매우 양호합니다.
처방은 폐와 위장을 함께 고려하는 처방으로 구성하였고, 보중익기탕을 기본으로 비염과 폐기능을 보강하는 약재를 첨가하였고, 위장기능을 고려한 약재를 첨가하였습니다. 현재 학생의 상황에 적정한 처방으로 판단됩니다. 건강한 수험생활이 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