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축농증, 만성피로( 80대 남성)
최근 몇달간 지속적인 비염 축농증에 천식기가 동반되어 불편함을 겪어온 80대 남성분이 내원하셨습니다. 이미 종합병원도 여러번 다녀왔으며, 양약도 지속적으로 복용한 상태였습니다. 폐질환은 고령의 환자분들이 특히 유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암환자분들도 암 자체로 상황이 악화되기도 하지만, 꽤 많은 경우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폐질환으로 상황이 위중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의 만성비염, 축농증을 대응하는 방법은 염증 위주의 약보다는 기본적으로 에너지 보강, 혈순환 개선의 관점으로 기본으로 하게 됩니다. 특히 만성으로 진행된 고령의 환자분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이 환자분역시 에너지를 보강하는 황기의 양을 2배이상으로 증량했으며, 순환을 도와주는 당귀의 양도 2배이상으로 늘렸습니다. 특히 고령의 만성비염은 위장을 함께 봐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백출 창출 로 비위의 습을 줄이고, 유근피로 위의 염증과 비염을 줄이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형개 박하는 상부의 염증을 날려주는 역할을 하며, 신이화 건강은 비염에 다용하며 한기를 발산하는 역할도 합니다. 녹용은 만성, 허증으로 갈수록 함께 처방하는 것이 처방의 효과를 더욱 볼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꼭 개선되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비염한약 #축농증한약 #천식한약 #폐렴한약 #동탄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수원한약 #녹용보약 #진맥한의원 #대를이은의업 #비염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