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의 만성습진
만성습진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가정일을 많이 하는 주부분들도 발병빈도가 많고, 장갑을 늘 끼고 일해야 하는곳, 신발을 벗지 못하는 환경에서 일하는 분들도 많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피부질환의 특성상 초기단계에서 치료가 늦어지면, 진물과 염증등으로 표피가 변형이되고, 발적이 생기며 이를 자가 치유하는 과정에서 변색이 된채로 재생, 또 이후 진물과 염증으로 같은 과정을 반복하며 악화되곤 합니다. 어느 단계를 넘어가면 피부가 붉은색으로 변하고 표피가 변형이 된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이 경우가 되면 치료가 만만치 않은 상황이 됩니다.
한의원에 이런 만성습진으로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반년이상 심할땐 몇년 다른 치료를 받다가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래되고 만성화될수록 오장육부의 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혈분의 영역(혈의 영역)의 염증을 줄이고 순환시키는 약재를 위주로 구성합니다.
아래사진의 30대 남성환자분이 위에 설명드린 경우였는데, 이러한 진료과정을 상세히 설명드리고 치료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처방은 염증을 줄이는 연교, 금은화, 혈열을 내리는 현삼, 상부의 열을 발산하는 형개, 박하, 순환을 개선하는 당귀, 피부염증에 활용하는 화피, 두근거림을 완화하는 모려, 어혈을 풀어주는 적작약 등으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케이스는 과정이 길고 쉽지만은 않은 치료과정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도 환자분의 손을 잡고 열심히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겠습니다. 언젠가는 완치라는 고지에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피부한의원 #피부한약 #동탄피부한의원 #습진한약 #만성습진 #동탄한의원 #동탄한약 #청화탕 #한약은의인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