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관절통, 자가면역질환(40대 여성)

전신관절통과 여러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40대 여성분의 처방입니다. 폐기능의 저하와 소화기기능 저하도 함께 진행되어, 몸무게가 30키로 중반의 상황입니다.

오랜 기간 유명하다는 병원을 다니시고, 다양한 치료를 해보았지만 경과가 좋지 않아 본원에 내원하셨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질환명만 10여개 이상인 상황입니다. 제가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끝까지 환자와 함께 고민하며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 질환을 바라보는 관점은 오장육부의 균형을 바라보고, 카테고리로 나누어접근하므로(변증), 다양한 증상과 질환명이 있더라도 그룹핑(그룹으로 나누는것)을 하여 접근하므로 또 하나의 좋은 접근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폐기능이 떨어져있고, 비위기능이 떨어져있는 것이 가장 급하고 본질적인 문제라고 보므로( 호흡곤란은 응급으로 가게 되며, 소화기가 너무 약하면 기본적인 생활에 공급하는 에너지가 부족해서 안됩니다.),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캐어하는 처방을 구성했습니다.

길경 지각은 인후부, 기관지의 소통을 도와주며, 소엽은 몸의 습을 날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백부근 소자는 기침에 활용하며, 진피는 역시 흉부의 소통을 도와줍니다. 반하 복령 진피의 조합은 이진탕으로 담음을 치는 역할을 하는데, 담음은 몸의 염증, 가래, 등을 의미합니다. 맥문동 오미자로 폐의 진액을 보강하게 합니다. 생강 대추는 영혈을 조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담에도 도움이 되고, 비위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1년이상 길게 몸을 회복시키며 만들어가자고 환자분께 제안을 했습니다. 큰 산을 오르는 마음으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겠습니다.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탄한의원 #관절통한약 #기침한약 #자가면역질환한의원 #진맥한의원 #의인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동탄한약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