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양영탕 가감(50대여성 갱년기 피로)
인삼양영탕은 출산이후 여성, 피로가 누적된 경우, 몸을 많이 쓰는 분(정신적 피로가 누적된 경우도 활용을 많이 합니다.), 갱년기여성에게 다용하는 처방입니다.
피로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약을 군으로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당귀, 진음-심장을 보하는 맥문동, 오미자, 건지황, 뇌순환을 도와주는 원지, 신장을 보하는 숙지황, 노폐물의 배설과 마음을 편안히 하는 복령, 기운을 소통하는 진피등을 가했습니다. 인삼양영탕 원방에 몇가지 약재를 첨가하고 약량을 조절하여 더욱 효과를 증대시켰습니다.
산물진피는 일반진피(일반진피도 효과가 좋습니다)보다 가격이 5배 이상의 최상의 진피입니다. 우스갯소리로 귤이 더 싸다고 할 정도로, 껍질만 활용하기 위해 약용으로 재배되는 최상급의 진피입니다.
이분은 최상급 녹용분골 2배방을 선택하셨습니다. 전쟁으로 러시아녹용의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만, 여건이 되신다면 러시아 녹용을 활용하시면 체력증강과 보혈의 효과를 배가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몇번 포스팅을 올린바 있습니다만, 진액의 부족과 열과 화의 상승으로 몸의 생리가 요약됩니다.
음허발열이라고 하고, 치법으로는 자음강화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몸의 이런 변화에 적절하고 자연스럽게 대응하는 한약은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50대 여성분들도 잘 관리하시면 30대에 못지않게 활력있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