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아토피와 피부염

아토피는 유소아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다발하는 질환입니다. 포스팅에도 몇번 올렸었지만, 성인시기에 나타나는 아토피도 엄밀히는 아토피 소인을 가지고 있다가 성인기 이후에 발현이 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성인아토피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일반적인 건조감, 피부의 변형 태선화 및 습진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긁음으로 인해 진균감염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이 30대 여성환자분 역시 위에 설명드린 부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분이었습니다. 사진 중앙의 약재는 생지황인데, 보통 넣는 양의 3배정도로 증량하여 량혈생진하는 효능을 더욱 높였습니다. 각종 피부의 염증을 혈의 열로 보는 관점입니다. 재료도 공급하면서 가볍게 열감을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하 복령 진피의 조합은 이진탕으로 담음을 치는 역할을 하는데, 담음은 인체의 각종 염증찌꺼기를 의미합니다. 지실 후박은 소통을 도와주며 장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근피 화피는 피부질환에 다양하게 응용하는데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처방의 구성이 혈열을 내리며, 장을 소통하고, 순환을 개선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양약의 처방구성과는 원리가 많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것은 양약을 병용하도록 티칭하였습니다. 한약에서 심한 가려움증은 즉각적으로 케어가 잘 되지 않습니다. 한약과 양약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인아토피는 장기치료 영역입니다. 환자분의 불편한 점이 개선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