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시술후 기력회복(70대 남성)

위암시술후 기력회복을 위해 내원한 70대 남성분의 처방입니다. 원래도 마르셨는데, 최근에는 50키로가 안되는 상황이라 보기에도 무척 수척해보이셨습니다. 입맛도 없고, 식사량 자체도 워낙 작아지셔서 몸무게 감량의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한의학 서적인 황제내경에 보면 “위기胃氣”(위장의 기운)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번 언급이 됩니다. 오장육부의 기능이 다 떨어질때 제일 먼저 위기(胃氣)를 회복해야 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쉬운 표현으로는 일단 밥을 잘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70대 남성분이 수술이나 시술이후 보면 오장육부기능이 다 떨어지게 마련인데, 이럴때 먼저 식사를 잘 할수 있는 것에 모든 초점을 맞추어 대응을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기혈을 보강하는 당귀 황기를 2배이상 증량하여 넣었으며, 보기하는 인삼을 넣고, 입맛을 돋우는 신곡, 사인도 증량하여 넣었습니다. 폐음을 보강하는 오미자 맥문동을 넣어 진액보강도 고려를 하였습니다. 또한 이렇게 원기가 많이 상했을때는 적극적으로 녹용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쪘을 때 못지않게 살이 빠졌을때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개월이상의 투약을 권해드렸습니다. 다음에 뵐때는 좀 더 건강해진 모습으로 뵙길 바라겠습니다.

#동탄한약 #수원한약 #용인한약 #분당한약 #동탄한의원 #진맥한의원 #대를이은의업 #녹용보약 #십전대보탕 #의인한의원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