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하백출천마탕-어지럼증, 위장기능저하의 명방
어저림증, 구토감, 위장기능저하를 호소하는 50대 여성분이 내원하셨습니다. 이 경우는 환자분이 원장실문을 열고 들어오면서 면색(얼굴빛), 체형을 보는 순간 처방이 바로 떠오르는 케이스였습니다. 면색은 담음빛(맑지 않은 어두운 빛깔), 체형은 마른 체형의 위장관이 약하여 살도 적은 체형이었습니다.
호소하는 증상 역시 위담증(위장기능 저하+어지럼증, 구토감)을 호소하니, 반하백출천마탕의 정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처방을 기본으로 환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몇가지 약재를 가감하였습니다.
추가되는 증상은 잔기침이었는데, 이 경우는 단순히 기관지의 문제뿐만 아니라, 위장을 함께 보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약재가 유근피입니다.(비염, 기관지염, 위염에 다용합니다.), 반하는 위담증을 치료하고, 우측의 노란약재는 못생겼지만^^ (일반 진피의 5배이상가격의 최상급 유기농산물진피) 소통을 도와주는 역할을 증대합니다. 택사는 노폐물을 빼주고, 황백은 전체적인 약성에 염증도 줄이고 약간의 냉성을 부여해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처방의 구성이 매우 유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함이 개선되어 미소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동탄한의원 #동탄한약 #의인한의원 #수원한약 #용인한약 #반하백출천마탕 #어지럼증한약 #구토한약 #대를이은의업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