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총명탕(16세 여학생)
오늘 아침에 올렸던 30대 총명탕에 이어 16세 학생의 총명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30대 남성분은 만성피로(음허)가 있었기에 자음(진액을 보강)하는 약재를 많이 활용했었고, 이 16세 여학생은 위와 장의 기능이 약하면서 체력저하와 집중력 저하를 호소한 경우입니다.
한의학의 큰 장점 중 하나가 각자의 인체의 특징을 세밀히 분류하고 증상에 맞추어 처방을 한다는 것인데요. 겉으로 보이는 증상은 체력저하와 뇌기능저하(집중력저하)지만, 기본적인 몸의 오장육부의 허실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 여학생은 위장관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리탕을 기본으로 총명탕을 구성했습니다.
곽향 소엽은 위장기능 개선 뿐이니라 울체된 기운(스트레스)를 날려주며, 나복자 신곡은 소화기능을 개선하며, 유근피로 위염을 감안합니다. 황기 당귀로 보혈, 보기하며, 녹용으로 체력보강의 효과를 더욱 배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뇌를 많이쓰는 분들은 녹용을 넣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수험생활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꿈을 향해 달려가는 수험생을 응원합니다.
#동탄한의원 #동탄한약 #수험생한약 #총명탕 #정리탕 #녹용보약 #의인한의원 #살구나무아래에서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