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예방을 위한 비타민 D 복용의 필요성
안녕하세요? 의인한의원입니다.
메르스는 중동 지역과 아프리카와 파키스탄 등 여러 나라에서 2012년부터 발생하기 시작한 독감 같은 바이러스입니다. 감염된 사람 중 30%~40%가 사망한 무서운 바이러스죠. 우리나라도 3차 감염 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자칫하면 환자가 급속 폭발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르스가 과연 어떤 병이며, 중동지역에서 메르스에 걸리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메르스에 걸렸어도 생존한 사람들은 어떤 치료를 한 사람들인가에 대해 남아연방의약건강통신이 발표한 내용과 미국의 타미 박사의 발표내용을 근거로 작성된 전성수 약사님의 글을 읽기 쉽게 편집하였습니다.
하루 비타민 D 5,000IU~10,000IU 복용으로
비타민 D 혈중 농도 60ng/mL -100ng/mL 유지해야
남아 연방 보도에 의하면 메르스에 걸린 사람들은 모두 비타민D 결핍자가 많으며 메르스에 결렸어도 생존한 사람들은 비타민 D 를 하루 10,000IU 이상 대량 요법을 했던 자들이라고 지난 3년간의 Blog 내용들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미국 국민에게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타미 박사는 메르스를 예방하려면 비타민 D 혈중 농도를 60ng/mL~100ng/mL를 유지해야 한다고 발표했으며 메르스에 걸리면 비타민D를 하루 10,000IU 를 복용하라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의 혈중농도를 60ng/mL~100ng/mL으로 유지하려면 비타민D 를 매일5,000IU~10,000IU를 복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자는 87% 여자는 93%가 비타민 D 부족 내지 결핍입니다.
비타민D 가 메르스를 예방 할 수 있는 이유
비타민D는 바이러스 종류에 상관 없이 독감 바이러스든, 조류 독감 바이러스든, 에볼라 바이러스든, 메르스 바이러스든 모든 종류의 바이러스를 다 죽일 수 있는 생리적 항생제인 Cathelicidine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면역 세포와 면역 인자를 집중 시켜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하는 면역 기능을 비타민 D가 총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메르스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할 기회가 없고 할 수 도 없는 위급 상태의 환자들이므로 현재 어떤 약도 메르스에 정식으로 사용되는 약은 없으며 다만 대중 요법만 하다가 면역력이 약한 자들은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타민D 는 죽어가는 자들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작용을 발휘하므로 적절한 약이 없는 메르스 같은 위급한 환자에게는 더욱 시도 해야 할 약입니다.
메르스는 어떤 병
콧물 감기를 유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계통의 바이러스가 사람의 목과 기관지와 폐에 감염을 일으켜 감기 같은 증상을 나타내지만 독성이 심하여 주로 폐렴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메르스란 말은 중동 지역의 호흡기 감염 증후군이란 말입니다. (MERS :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메르스의 증상은
기침, 발열, 호흡 곤란, 구토, 구역을 하며 사람에 따라 설사도 하며 배뇨 장애를 나타낸다.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이 가빠 숨을 못 쉬게 되어 사망합니다.
메르스는 어떻게 하면 걸리게 되나
환자의 침이 튀겼거나 악수를 했거나 환자가 잡은 문고리를 잡았거나 환자가 사용한 전화기를 사용했거나 하면 손에 바이러스가 묻게 되고 손을 입에다 우연히 갖다 대면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폐까지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물론 환자 가까이서 환자의 호흡을 들이 마셔도 걸립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이 걸리는 것이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사망하며, 걸렸어도 면역이 강한 자들이 생존 하게 됩니다. 결국 면역력이 관건입니다.
어떻게 치료하고 있나
미국의 저명한 종합 병원 Mayo Clinic 에서 발표하고 있는 메르스 환자에 대한 치료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르스에 대한 약이 없으므로 증상 별로 치료합니다. 기침은 기침 약을 사용하고 두통은 진통제를 사용하는 등인데 이를 대증요법이라고 합니다. 호흡 곤란은 산소를 공급하며 수액 주사를 하는 등입니다.
1차 감염 2차 감염 3차 감염이란 무슨 말
우리나라에서 제일 먼저 감염된 사람을 1차 감염자라 합니다. 1차 감염된 자가 주변인에게 감염을 일으켰다면 그는 2차 감염자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차 감염자가 무려 12명의 사람에게 2차 감염을 일으켰습니다. 2차 감염자가 또 다른 친구에게 감염을 일으키면 3차 감염입니다.
6월 2일 현재 3차 감염 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나가다 보면 10차 감염 자가 생길 때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감염되는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외출 했을 때 손을 자주 씻는 것과 같은 물리적 감염 예방도 철저히 해야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경우 면역력을 재빨리 증강 시켜야 합니다.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부족한 경우 일단 면역력이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르스라는 항원에 대해 항체를 만들어 주는 백신이 없는 한 모든 항체를 생리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을 촉진하는 것으로 입증되어 온 자가 호르몬이라는 비타민 D를 대량 요법 하는 길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길 다음으로 최선일 수 있는 것입니다.
[근거]
- 남아프리카Helathspanlife Site: http://healthspanlife.wordpress.com/tag/vitamin-d-deficiency
- 미국DR. Tami site: http://drtami.com/mers-virus-what-you-need-to-know/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