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 어린이의 독감 이후 만성기침(2차처방)
어린 자녀가 감기가 자주걸리고, 또 감기 이후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는 모습을 보면, 바라보는 부모님 마음은 참 안타까우리라 생각합니다.
이 어린이는 올해 3월 독감에 걸린이후 지속적인 기침, 비염으로 양약을 계속 복용했으나 별무호전으로 지난달 한약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감기의 다발과 오래가는 기침은 결국 폐기관지의 기능을 1번으로 회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여기에 기침에 도움이 되는 약재를 첨가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달 복용이후 70프로 정도 증상의 개선을 보였습니다. 3개월여 계속적으로 호흡기질환으로 불편함을 겪다가 많은 개선을 보였습니다. 한의처방의 장점이, 이렇게 포괄적으로 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라는 숲을 보고, 질환이라는 나무를 함께 보므로, 만성기침의 케이스도 다양한 접근 방법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 처방을 했습니다. 면역력을 증강하는 보중익기탕을 기본으로, 폐음을 보강하는 맥문동 오미자로 효과적으로 만성질환에 대응을 하며, 유근피로 염증을 줄이고, 반하로 담음을 치는 구성입니다. 자소자, 백부근은 기침에 효과적입니다. 약력을 한층 올려주는 녹용을 첨가해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완쾌를 기원합니다. 건강한 여름보내세요
#보중익기탕 #만성기침 #코로나후유증 #독감후유증 #감기한약 #동탄소아한의원 #소아한약 #동탄어린이한의원 #비염한약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