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경과-소아아토피 환자

소아아토피 환자의 4번째 처방입니다.

양약을 오랫동안 의존하는 환자였는데, 최근 3개월 사이 급작스럽게 올라온 1주일을 제외하곤 양약을 중단한 상태로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피부질환의 업다운은 예측 불가능합니다. 유기농식품만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뒤집어지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치료의 목표는 전반적인 빈도와 강도의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견딜만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을 때는 양약과 연고를 단계적 감작요법을 합니다. 급작스럽게 뒤집어 질때는 일시적으로 양약을 병행합니다.

한약 처방의 원리는 상부로 오르는 열, 몸에 편중되어 있는 열을 내려주고, 소통을 시켜주는 원리입니다.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약을 가미합니다. 아토피의 원인은 여러가지이나 한방에선 열의 편중, 혈열(血熱, 피가 맑지 않다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이 관련이 있고, 또한 위장의 열을 조절하고 소통시켜주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습니다.

몇가지 더 생활 수칙을 말씀드리면,

충분한 수분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성인은 하루 1.5-2리터,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면 하루 1리터 내외. 단 상온의 물을 먹습니다. 시중의 쥬스 콜라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

밀가루 계열 음식은 원칙적으로 많이 줄이도록 합니다. 소화 흡수가 상대적으로 잘 안되어, 알러지원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조금 있을 때는 아이스팩이나 물수건을 대어 줍니다. 컨트롤이 불가능한 극심한 가려움증은 양약을 병행합니다. 긁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결과 얻어서 깨끗한 피부로 밝은 웃음 되찾기를 소망합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