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이란? / 중풍전조증(70대 여성)
풍이란 무엇일까요? 한자를 보면 증상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떨림증상을 1번으로 봅니다. 떨림증상, 저림증상, 마비증상, 어지럼증 등을 포괄하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원인은 크게는 중추와 말초로 나뉘어집니다. 중추는 흔히 말하는 뇌경색, 뇌출혈 등으로 나타나는 풍증상이며, 말초는 중추의 원인은 아니지만, 일상적으로 떨림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인데, 어르신들이 이런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간이 관련이 많이 있습니다.(물론 다른 장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간화상승(간의 화가 위로 올라간다), 간풍내동(간의 풍이 안에서 움직인다)등으로 설명하며, 간이 근육을 주관하므로 근육의 떨림과 관련이 있고, 간이 노함(화를 냄)과 관련이 있으므로 스트레스로 인한 풍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노화가 되면, 단순히 외부적인 원인에 의해서면 풍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혈이 부족하면서 내적으로 근본이 약해 풍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대부분의 노년층의 풍은 기혈이 부족한 상태에서 외부적인 충격, 스트레스 요인이 결합될때 발생합니다. 경험적으로는 거의 90프로 이상입니다.
즉 떨림 증상이 나타날때 특히 노년층에서는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혈을 보충하는 약+경락을 소통하는 약으로 처방을 구성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 내원하신 여성분도 턱과 얼굴을 떠는 증상이 있었는데, 이러한 처방의 구성원리로 처방을 구성하였습니다. 더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런 류의 처방은 노년의 체력증강에도 도움이 되므로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불편함이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탄한의원 #의인한의원 #중풍한약 #중풍한의원 #중풍예방한약 #중풍전조증 #십전대보탕 #진맥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