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어린이
어저림증을 호소하는 10세 여아가 내원했습니다. 마른 체형, 비위기능이 떨어져 입맛이 없고 식사량도 적었구요. 안색또한 혈허의 양상(거뭇한 느낌)을 띄고 있으며, 맥은 전형적인 약한 맥이었습니다.(혈허의 맥상)
주위에서도 이런 느낌의 여자아이들을 본적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예전의 본인의 이야기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듯 합니다^^
특히 이런 경우가 한약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클리어하게 혈허의 양상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위장기능의 저하(위허)의 양상이 있으므로, 혈허와 위기허를 보강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처방은 자음건비탕을 기본으로 몇가지 약재를 가감해보았습니다. 당귀천궁은 보혈 행혈하여 순환을 개선하며, 반하 복령 진피 감초의 조합은 이진탕의 구성요소로 담음을 치는 역할을 합니다. 형개는 상부의 뭉친기운을 날려주며(비염에도 활용을 많이 합니다), 상단의 노란약재는 못생겼지만, 일반진피의 5배 이상 가격의 최상급 유기농 산물진피입니다. 위장의 기운을 돋아주고 소통하는 역할을 합니다. 맥문동은 진액을 보강하며, 원지는 뇌순환을 도와줍니다.
처방의 구성이 조화롭고 아이에게 이롭고 효과 또한 좋습니다. 여건에 따라 녹용을 첨가하면 더욱 약효가 증대됩니다.
소중한 자녀분이 건강히 잘 자라도록 의인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음건비탕 #어지럼증 #동탄소아한의원 #소아한약 #동탄어린이한의원 #어린이한약 #동탄성장한의원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